2010. 9. 8.

iPhone 4 #4-2 아이폰을 받은 후 체크리스트 (업데이트)

아이폰 4 아래부분 애플 홈페이지


※ 주 :: 아이폰 4 를 받기 전 9월 8일에 정리한 내용에 앞서, 제가 확인하고 인터넷(트위터 등)을 통해 돌고 있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다시 정리합니다(100913)

어느 누구도 '하자'가 있는 제품을 받고싶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이랬다 저랬다 하는 케이티 KT 때문에 고생을 많이들 하셨죠.
그런데 오늘 트위터에서 어떤 분께서 이미 많은 어플들이 다섯페이지나 설치된 제품을 받으셔서 대리점으로 달려갔습니다. 제가 아이폰을 받을 때 앞에 계신 분은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구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러 커뮤니티와 트위터에 올라온 정보들을 기준으로 제품을 받을 때 확인할 사항들을 다시 정리해 봤습니다.

체크리스트

대리점에서
1. 아이폰 케이스에 비닐이 씌워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리점에 요구)
2. 비닐을 벗겨내고 박스를 연 후 외관을 확인합니다. (대리점에 요구)
  • 앞, 뒤 비닐 확인
  • 흠집여부
  • 벌어진 곳
  • 아래쪽 나사
  • 각종 단추들 (왼쪽 맨 위 단추는 앞뒤로 움직입니다)
  • 침수 라벨
  • 전원이나 홈 단추를 눌러 액티베이션 되지 않았는지 확인
  • 구성품 확인
     이어마이크, USB 케이블, USB 어댑터, SIM 추출 도구, 책자와 스티커

심카드를 끼우고 제품을 받은 후 기본 어플로 확인
□ 전화 통화
□ 스피커/근접센서 확인
□ 이어마이크 통화 -음량 조절, 가운데 스위치
□ 사파리 브라우저-무선랜 WiFi/3G 테스트
□ 눕혔다 세워보기
□ 나침반/지도/카메라
□ 화면 테스트 -불량 화소 확인 http://test.andipod.com

집/사무실에 도착한 후
□ 컴퓨터와 연결 -독 터넥터와 USB 케이블 확인
□ 아이튠즈에서 배터리 표시 확인
□ 동기화
□ 동적 센서 확인 -자이로스코프, 가속도 센서

참고로 이 체크리스트는 AS 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내용들이 AS 해당사항이긴 합니다만, 예를 들어 화면의 노란색 기운은 AS 사항이 아닙니다.

대리점에서 아이폰을 받을 때

아이폰을 수령할 때 택배는 별도 대리점을 통해서 채권 보전료를 입금하고, 대리점에서 직접 받을 때는 채권보전료 3만원과 신분증 을 가지고 방문해서 받으면 됩니다. (기변일 경우 구 단말기를 가져오라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전혀 필요 없습니다)

대리점에서 받을 때 확인할 사항입니다.

1. 일련번호 확인
박스 뒤쪽과 아이폰에 설정-일반-정보 에 있는 일련번호가 같은지 확인합니다.

2. 구성품
어떤 제품이든 패키지로 되어 있고, 그 안에 구성품이 있습니다.
아이폰에는 본제품 외에 네개의 구성품이 있습니다.

-이어마이크
-USB 케이블
-USB 전원 어댑터
-SIM 추출 도구

심 추출 도구는 나라별로 다르다니까 확인이 필요하겠죠.

3. 외관
제품 본체에 깨지거나 벌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폰 3GS 와 달리 아이폰 4 는 앞 뒤로 유리, 그리고 말 많은 옆 테두리가 스테인레스 이기 때문에 크게 틈새가 벌어지거나, 깨질만한 것은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잘 살펴봅니다.

아래면 쪽에 스피커와 마이크 그리고 독 커넥터 사이에 나사가 있습니다. 제대로 조여져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또 최근 이슈화가 많이 되고 있는 '침수 태그' 혹은 '침수 스티커'를 확인합니다.

3GS 침수 스티커 위치(위 이어폰 구멍 / 아래 독 커넥터) 

4. 단추들
-제품 위쪽에 전원/슬립 단추 (화면이 제대로 켜지고 꺼지는지 확인)
-앞면 아래에 홈 단추 (아이콘을 클릭해서 어플을 실행했다가 홈 단추를 누르면 홈 화면으로 나옵니다)
-왼쪽 위 벨소리/무음 스위치 (스위치가 제대로 움직이는지만 확인합니다)
-음량 조절 단추 두개 크게/작게 (시계에 들어가 알람을 새로 만들고 알람음을 설정해 확인합니다)

미국에서 초기에 판매될 때 왼쪽 음량 조절 단추 +/- 가 거꾸로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확인해 보세요.

대리점에서 불쾌하게 한다거나;;; 손님이 많다면 이 정도로 확인하고 나오는게 좋겠죠.
접수하는 의자와 대기하는 의자가 대부분 따로 있으니 확인하고 등록을 확인한 후 일단 대기하는 곳에서 아래 부분을 확인합니다.

5. 기본 어플로 작동 확인
-전화 통화
개통이 되었다면 114로 전화를 걸어 봅니다. 물론 아는 사람과 직접 통화를 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죠.

-스피커/근접센서 확인
전화통화중 귀에서 아이폰을 떼면 화면이 켜지면서 스피커폰으로 전환됩니다.

-이어 마이크 통화
따로 이어마이크로도 전화를 해 봅니다. 음량 조절이 되니까 그것도 확인을 해 보시고 가운데 단추도 확인을 합니다.

-인터넷 접속 확인
사파리 브라우저를 띄우고 3G 망과, 가능하다면 무선랜 WiFi 이 접속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눕혔다 세워보기
사파리 브라우저가 떠 있는 상태에서 가속도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나침반
자화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지도
GPS 가 제대로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실내는 제대로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카메라가 잘 찍히는지 플래시는 잘 터지는지 확인합니다.

-액정 확인
원래 주소가 http://appleservedup.com/ 인데, 앤디팟 주소로 연결했습니다. http://test.andipod.com
아이폰/터치 전용 불량 화소 테스트용 동영상 입니다. 10초마다 검정 빨강 녹색 파랑 흰색 순서로 나타납니다. 콘트라스트 테스트도 한번 해 보시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아이폰의 화면은 아쉽게도 모두 같지 않습니다. 노란색이 약간 입혀져 있는(보통 오줌액정 이라고 말합니다)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AS 사항이 아닙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해 쓰지 않는다면 불쌍한 우리의 눈은 알아서 적응하므로 그냥 활용하시는 수 밖에요;

그리고 따로 '노란색 얼룩'이 있는 경우가 미국에서 처음 판매될 때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접착제가 마르지 않아 생긴 문제라고 하는데, 요즘은 이런 문제가 없다 하고, 혹시 나타난다 하더라도, 조금 지나면 사라진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폰을 가져온 후

이제부터는 컴퓨터가 옆에 있을 때 입니다.

1. 컴퓨터와 연결
PC 혹은 맥에서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아이폰과 함께 있는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이튠즈 설치를 완료한 후에 아이폰과 PC 를 연결하세요)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아이폰이 '장비' 아래에 나타나면서 아이폰의 이름을 정해달라고 할 겁니다.
그리고 아이폰 인증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안내에 따라 주면 됩니다.

2. 아이튠즈에서 배터리 표시 확인
아이튠즈의 왼쪽에 '장비' 밑에 아이폰이 나타나고 바로 옆에 배터리 표시가 나타납니다.

3. 동기화
기본 테스트를 위한 동기화 이므로 많은 선택을 하지 말고, 앞서 아이폰을 받기 전 해야 할 일에서  다운로드 받은 어플 (Gyroscope / iHandy level Free / iHandy Flashlight Free ) 을 선택하고, 음악도 테스트 용도로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 '적용' 혹은 '동기화' 단추를 눌러 동기화를 해 줍니다.

4. 동작 센서 테스트
동기화가 완료되면 Gyroscope 와 iHandy Level Free 로 테스트를 합니다.

5. 기타
마지막으로 메모리와 배터리 테스트가 있습니다만, 둘 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껏 이동 기기를 구입하고 두가지 모두 테스트를 해 본 적은 없습니다.
메모리 테스트는 아이폰에 모든 데이터를 다 넣어보면 됩니다. 동기화 속도가 빨라졌어도, 32기가 제품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겁니다.
배터리 테스트는 USB 케이블을 빼고 동영상을 재생해 보는 겁니다. 애플에서 소개한 동영상 재생시간은 10시간 이상 입니다.

혹시라도 빠진 게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리저리 찾아보고 정리를 한 것이라 이정도면 전부라해도 될 겁니다. 그리고 다시 쓰지만, 위에 체크사항들 중에 예를 들어 화면의 노란색기운 같은 것 처럼, 애플의 판단에 따라 AS 가 아닌 것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기계운(^^)이 함께하길 빌며~

PS. 토요일 이후 아래의 상황이 바뀐 부분이 있어 아래로 내렸습니다.



트위터에 올라온 화면 캡쳐 내용입니다. 출처 :: http://yfrog.com/mzrx5ij
10월부터 KT 가 아닌 애플 서비스(KMUG 등과 유베이스)에서 아이폰을 담당한다는 것과, 가장 중요한 것, 그리고 오늘 체크해 볼 것과 관련있는 것은 두번째 내용 '당일 불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대리점에서 '판매용' 재품'으로 기변해 준다는 것입니다. 즉 구입한 날에만 새제품으로 교환해 주고, 2일째 부터는 '리퍼'로 이해할 수 있는 '서비스용 제품'으로 기변을 해 준다는 겁니다.
리퍼, 다시 말해 반품되었거나, 수리가 필요해 애플이 재수리후 내보내는 제품이 얼마나 될 지 모르겠습니다만, 새 제품보다는 못한건 사실입니다.

게다가 제품을 받은 후 다음날부터는 대리점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가야 한다는 점에서, 처음 아이폰을 구입하고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하루'만에 끝내는 것이 좋겠죠.



초보를 위한 S.andiPod.com

댓글 8개:

익명 :

배터리 시간 테스트를 하면 동영상을 재생해서 완전방전을 해봐야 한다는 건가요?
완전방전은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지름길이 아닌가 싶은데요..

[진눈깨비]kkaibi :

ㄴ 네! 그래서 저도... 배터리 사용시간은 테스트 해 본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 리튬이온 배터리들은 완전방전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전원이 꺼지는 것이 기기에서 체크해 차단을 하는 거지 실제 배터리가 나가는 것은 아니죠.^^.

소치는 에드워드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내일(토요일) 오후 4시30분에 수령하기로 했는데, 당일 확인 항목들을 모두 확인하려면 처음 해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시간이 꽤 걸리겠군요. 차라리 며칠 더 기다렸다가 월요일에 개통하라는 의견도 들었는데, 그동안 기다린 시간도 있었고 해서, 며칠 더 기다릴지 말지 고민입니다. 하여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눈깨비]kkaibi :

ㄴ 안녕하세요 소치는 에드워드 님.^^.

글쎄요....
그냥 받으세요~ 며칠 기다린다고 달라지는 건 없죠.
그냥 기다림만 길어질 뿐.^^.

좋은(?) 아이폰 받으시길 바랄께요~

소치는에드워드 :

[진눈깨비]kkaibi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냥 받을께요.
체크리스트도 너무 많아서, 저로서는 외관확인에 그칠 것 같네요.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확인하면 가능하겠지만요.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진눈깨비]kkaibi :

ㄴ전화통화랑 카메라 기능만큼은 꼭 확인해 보세요.^^.

아유공 회원유저 아이디 원숭이 :

아유공 질문 유저에게 공유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눈깨비]kkaibi :

ㄴ 안녕하세요 아유공 회원유저 아이디 원숭이님.^^;

제 블로그 주소만 달아주시면 편하게 공유 하셔도 됩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