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2.

2iPhone #2 팁팁팁
스프링보드, 기본 어플


2iPhone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음....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가 많은 분들께서 오시는 곳이 아니라 그런 것일까 하는 자괴감도 들지만, 우연히 들어가 본 블로그에서 앞서 정리한 내용을 거의 비슷하게 정리를 하셨더군요. 우연이겠죠. 혹여 못쓰는 글 퍼가실 때에는 어떻게 퍼 가시간 베끼시건 상관은 없습니다만, 출처가 어디인지, 아니면 아이디어를 어디서 구했는지 적어두시면 좋겠습니다.

잡담이 길었네요. 이번에는 아이폰/터치 설명서에는 없는, 있어도 너무 간단해서 허무한, 하지만 이보다 알짜일 수 없는 팁들을 소개합니다.

크게 스프링보드, 입력·편집 환경, 아이팟-음악과 동영상 그리고 잠김화면 입니다.

스프링보드


스프링보드는 아이폰 OS 에서 어플들 아이콘이 나타나고, 아래쪽에는 '독 Dock' 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위쪽에는 통신망 이름, 감도 표시, 시계, 배터리 표시가 있습니다.

아이콘과 페이지, 스팟라이트
아 이콘은 한 화면에 가로로 4개, 세로로 4개 나타납니다. 모두 11개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아이튠즈를 통하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하건 두번째 페이지 부터 다운로드가 됩니다. 첫번째 페이지에 다운로드를 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어느 페이지에 있더라도 화면 아래에 있는 홈 단추를 누르면 바로 첫번째 페이지로 갑니다. 첫페이지에서 한 번 더 홈 단추를 누르면 '스팟라이트' 로 갑니다.

그럼 한가지 의문이 들죠. 두번째 페이지에 어플이 설치되면 첫번째 페이지로는 어떻게 아이콘을 옮길까요? 그리고 독에 있는 어플들을 다른 어플로 바꿀 수는 없을까요?

아이콘 이동, 삭제하기
처음 아이폰/터치가 나왔을 때는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옮길 이유도 없었죠. 그러던 것이 앱스토어가 나오고 OS 2.0 이후 부터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이콘을 옮기고,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생겨난 기능이 '위즐' 입니다.
위즐을 불러오는 방법은 아이콘을 길게, 약 2초 동안 누릅니다. 그러면 아이콘이 마구 흔들리면서 왼쪽 위에 X표시가 있는 동그라미가 나타날 겁니다. 이때 아이콘에 손가락을 댄 상태에서 움직이면 아이콘이 움직이고 다른 페이지로 옮기려면 페이지의 양 끝으로 보내면 됩니다.

아이콘을, 정확히 말해 어플을 삭제하려면? 아이콘 왼쪽 위 X표시를 그냥 눌러주면 됩니다.

참 쉽죠?






스팟라이트 Spotlight

스팟라이트는 첫 페이지에서 홈 단추를 한 번 누르거나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위쪽에 검색창이 있고 아래쪽에는 키보드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키보드를 눌러 입력하면, 연락처, 메모장, 캘린더, 메일 그리고 아이팟(믐악과 동영상)에 있는 자료들을 검색하고 결과를 보여줍니다. 안타까운 건 캘린더 등은 제목만 검색이 되고 내용은 검색이 안됩니다.

입력, 편집 환경


키보드
키보드가 나타났으니 키보드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죠. 키보드는 전세계 거의 대부분 언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영 전환은 아래쪽 스페이스바(간격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왼쪽 지구본 그림을 누르면 됩니다.

쌍자음처럼 쉬프트키가 필요한 경우, 혹은 웹주소를 입력할 때 등은 키보드를 길게 누르면 위쪽에 선택할 수 있는 키가 나타납니다. 손을 떼지 말고 그쪽에 손가락을 가져갔다가 떼면 됩니다.



영어에서 대문자는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한번 누르면 쉬프트와 같이 한번 나타나고, 두 번을 연달아 눌러주면 파란색으로 바뀌면서 캡스 락 으로 바뀝니다.

간단하게 키보드를 알아봤으니 메모장이나 메일함을 열어서 (메일 설정은 구글 싱크를 참고하세요) 글을 작성해 보세요. 아시죠? 화면을 가로로 놓으면 가로로 키보드가 나타나고 좀 더 쉽게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키보드보다는 못할 수 밖에 없지만요.
아참! 하나 더, 숫자나 특수키를 누를 때 123을 누르고 숫자나 '?' 를 한번 누르고 다시 '123' 을 누르죠. 이때에는 왼쪽 아래 '123' 단추를 누른 상태에서 손을 떼지 말고 움직여 원하는 기호까지 간 후에 손을 떼면, 그 기호가 입력된 후 원래 키보드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복사, 붙이기, 취소하기
입력을 했다면 잘못 작성할 수도 있을테고, 입력한 내용을 다른 곳에 넣고 싶을 때도 있고, 혹은 중간에 내용을 더 넣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놈에 키보드는 화살표가 없어서 내용을 이동하기가 여간 불편해 보이지 않습니다. 마우스는 당연히 없고. 뭐,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냥 원하는 곳을 터치하면 되죠.


글자들을 입력하고 손을 갖다 대고 2초 정도 지나면, 화면 손가락 위에 돋보기 모양이 나타나고, 글자들 사이에 커서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기 때문에 돋보기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저는 이전에 PDA를 쓸 때도 이러한 기능을 원했습니다. 영문, 특히 l 이나 I 같은 세로 폭이 좁은 글자들은 선택하기가 무척이나 어려웠거든요. 원하는 곳에 커서를 놓은 후 손을 떼면 위쪽에 ‘선택, 전체선택, 붙이기’ 가 나타납니다. 내장 어플이 아닌 추가 설치한 어플은 ‘Select, Select All, Paste’ 라고 뜨구요.

다른 방법으로 두번 터치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하면 낱말 단위로 선택이 되어 나타나고, 돋보기 불러들이기보다 빠릅니다. 입력하는 화면 뿐 아니라 모바일 사파리 브라우저, 심지어 지원하는 경우에는 게임에서도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붙여넣기는 ‘입력’할 수 있는 어플에서만 나타나겠죠.



복사, 붙여넣기는 텍스트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사진도 복사할 수 있고, 아이폰에서 찍은 동영상도 복사해서 이메일이나 MMS 로 보낼 수 있습니다.

복사, 붙여넣기 방법은 앞서 정리해 놓은 내용 을 참고하세요.

아이팟-음악과 동영상


아이폰은 아이팟 터치와 달리 '음악'과 '동영상' 을 합친, '아이팟' 으로 나타납니다. 이 안에서 음악과 동영상 둘 다 보고 들을 수 있죠.
음악과 동영상을 듣기 위해서는 ‘아이팟’ 아이콘을 누르고 들어가도 되지만, 어디서든 ‘홈 단추’를 두번 빠르게 눌러주면‘아이팟’ 어플이 실행되거나, 음악을 재생중일 때는 ‘음악 콘트롤 패널’ 이 나타납니다. 3.1 이전 버전에서는 무조건 음악 콘트롤 패널이 나왔었는데, 3.1 이후로는 음악이 재생중이지 않으면 ‘아이팟’(터치에서는 ‘음악’) 어플이 나타납니다.

음악 듣기
아는 분들은 아시고 모르는 분들은 모르는, 리스트 상에서 아이폰/터치를 가로로 놓으면 앨범 사진 리스트가 좌우로 펼쳐집니다.
기본 화면은 위쪽에 ‘이동막대’와 왼쪽에는 연속재생 단추가, 오른쪽에는 ‘임의 재생, 혹은 ‘셔플’ 단추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아이튠즈에서 가사를 등록해 놨다면, 아래쪽에는 가사가 나타나고, 한번 터치하면 이 내용들이 사라집니다. 더블 터치를 하면 앨범에 있는 곡 리스트 화면으로 갑니다. 여기에서 별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임의 재생은 앨범을 통해 재생했다면 그 앨범 안에서, 아티스트를 통해 ‘전체 앨범’으로 들어갔다면 그 리스트 안에서 임의 재생을 합니다. 모든 노래를 임의 재생을 하려면 화면 아래 툴바에서 ‘노래’ 로 들어가면 맨 위에 ‘임의 재생’ 을 누르면 됩니다. 음악 재생 화면이나, 음악 콘트롤 패널화면에서 ,기기를 가볍게 흔들면, 임의 재생이 되고, 흔들 때 마다 새로운 임의 재생순서를 만듭니다.

동영상
동영상은 음악 듣기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동영상 재생중에 화면을 터치하면 처음 실행할 때 나타나는 동영상 콘트롤 패널이 나타나고 위쪽에는 이동 막대가 나타납니다. 영화를 보든, 아니면 팟캐스트를 보든 특정 위치로 보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이동 막대에 손가락을 대고 아래로 내리면 보다 느리게 이동막대가 움직이고, 위로 올리면 보다 빠르게 이동 막대가 움직입니다. 그리고 아래쪽 패널에 이전, 다음 트랙 단추를 길게 누르면 30초씩 빠르게 이동합니다.



잠김 화면
잠김화면은 화면이 꺼진 상황에서 홈 단추나 전원 단추를 눌러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 슬라이딩 해서 여는 것 외에 다른 특징은 없을것 같지만 한가지 큰 팁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팟, 다시 말해 음악 재생과 관련한 방법입니다.


잠김 화면에서 홈 단추를, 마치 ‘아이팟’으로 빨리갈 때 처럼, 두번 누르면 시계 바로 아래에 ‘음악 콘트롤 패널’이 나타납니다. 이 음악 콘트롤 패널로 음악을 재생하고 이전 곡 다음 곡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음악 재생 화면에서와 마찬가지로 기기를 흔들면 임의 재생을 합니다.


화면을 끈 상태에서 동영상 음성만 듣는 방법이 있을까요?
먼저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그리고 기기를 끕니다. 그러면 동영상 재생은 중단되고 소리도 더이상 나지 않습니다. 그 상태에서 홈 단추를 한번 누르면 화면이 켜지면서 잠김 화면이 나타나고, 그 상태에서 홈 단추를 두번 연속 눌러 '음악 콘트롤 패널을 불러냅니다. 음악 콘트롤 패널에서 ‘재생’ 을 누르면 동영상을 보지 않고 음성만 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 더!
마지막으로 위의 화면들은 어떻게 저장을 했을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홈 단추와 기기 뒤쪽 전원 단추를 함께 누르면 되고, 사진 에 들어가면 ‘저장된 사진’에서 보고,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데스크탑에 연결해 저장, 혹은 별도 어플로 플리커 등의 서비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언제 또 글을 쓸 지 모르겠지만,  다음에는 아이튠즈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부담 없는 무료 어플! andiPod.com

댓글 6개:

키다링 :

헉 캡스락은 처음 알았네요

하지만 전 아이폰이 없잖아요

안될거에요, 아마. 흑

[진눈깨비]kkaibi :

안녕하세요 키다링님.^^... 저도 아이폰은 아직 없습니다.^^;;;

무지개 :

에세랄 클럽에서 보고왔습니당 ~ 하나배우고 가요 ~

[진눈깨비]kkaibi :

안녕하세요 무지개님~^^~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익명 :

정말 저같은 초보에겐 너무나도 감동적인 강의네요.... ^ ^

[진눈깨비]kkaibi :

계속 생각 하던 걸, 겸사겸사 정리해 본 건데 도움이 되었다면야 저로서도 기쁘지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