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3.

네가 지난 밤에 들은 노래를 알고 있다. TuneWiki 0.1

공개와 공유, 그리고 자유로움

애플은 아이폰 OS 3.0 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여러 제한 중 몇가지를 풀었습니다. 터치 2세대 사용자들은 나이키플러스용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 블루투스 칩을 공식적으로 활성화 해서 제한적이지만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개발하는 분들에게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이용한 어플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 일반 사용자로서 잘 모르던 부분으로  '제한 해제'된 기능 중에 '음악/비디오 데이터베이스' 접근이 가능해 진 겁니다. 물론 공개행사할 때 밝힌 P2P 기능, 푸시 알림 기능도 매력적이긴 합니다. 그러나 오늘 주제는 아니구요.^^.

처음에는 모르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뮤직 퀴즈 Music Quiz 가 앱스토어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처음 본 어플은 Music IQ 였습니다. 지금은 유료로 1달러 네요.

지난 주말 올라온 Music Touch [한줄 리뷰]

서두가 길었네요. 지난 번에 트위터에 대한 이야기를 올렸었습니다만, 오늘 소개할 어플도 트위터에 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플 이름에 '위키 Wiki' 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이 어플은 위키피디아 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 어플은 튠위키 TuneWiki 입니다.

튠 위키는 어플 이전에 인터넷 서비스 입니다. 이미 활용하고 계신 분도 있을 지 모르겠지만, 튠위키는 음악 토탈 서비스로 우리나라는 워낙 음악 저작권 문제가 '심각'해 이런 서비스가 어렵지만, 미국은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잘 아시는 유튜브 YouTube 가 있고, 제가 최근에 자주 쓰는 서비스는 좀 단순한 면이 있는 blip.fm 입니다.

Blip.fm 은 전세계인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곡들을 인터넷에 올리고, 다른 사람들이 음악을 듣습니다. 얼마 전에는 유튜브 영상들도 감상이 가능해 졌는데,(다르게 말하면 유튜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덕분에 사양 낮은 제 피시가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음악이나 관련 동양상을 올리면, 다른 사람들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내가 디제이가 되어서 나만의 음악리스트를 만드는 셈입니다. 그리고 올린 음악은 blip.fm 링크와 함께 트위터 twitter.com 에도 올라갑니다.

이외에도 다른  라디오 서비스였는데...검색해 보니 last.fm 이군요.^^;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  를 참고하시구요.
튠위키 웹서비스

튠위키는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한번 살펴 보죠.

TuneWiki
표시 이름 :: TuneWiki
올린 날짜 :: 090612
카테고리 :: Music
제작사/제작자 :: TuneWiki Limited
유료버전 가격 :: -
네트워크 여부 :: 연결되어 있어야 함
홈페이지 :: http://www.tunewiki.com







1. 기본화면

첫 화면은 마치 아이팟의 '음악' 에 들어갔을 때 볼 수 있는 리스트 화면입니다.
아티스트, 앨범, 노래, 플레이리스트, 그리고 셔플 기능.

처음에 나타나는 메뉴입니다. 기본 '음악' 메뉴와 같습니다.
아래쪽엔 라디오/팟캐스트/커뮤니티 가 있습니다.
  
위쪽에 노래 제목, 아티스트, 앨범 이름이 나옵니다.
아티스트, 앨범이름이 나오는 부분은 광고로 바뀝니다.
앨범 아트 가운데 아래부분에 가사가 나옵니다.
음악이 나올 때 메뉴/설정화면입니다.
어떤 화면에서건 화면 오른쪽 위 메뉴 단추가 있으면 메뉴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2. 메뉴/설정
설정 화면입니다. 왼쪽은 첫 화면에서 메뉴/설정에 들어간 화면, 
가운데는 재생중에 들어간 메뉴/설정 화면입니다.
어떤 화면에서건 화면 오른쪽 위 메뉴 단추가 있으면
메뉴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가사에 대한 설정으로 자동으로 나타내는 지 여부, 변환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내용을 찬찬히 훑어 보겠습니다.
-Map This Song
지도에서 튠 위키를 통해 음악을 듣는 사람들 위치를 보여줍니다.

- 트윗, 페이스북에 정보 올리기
재생중에 괜찮은 곡이 있다면 트윗이나 페이스북에 올릴 수 있습니다. 
메뉴를 불러내고 'Blip This Song' 을 선택합니다.
간단히 Love it/Hate it 을 선택할 수 있고, Custom 으로 따로 원하는 내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트위터에 입력하는지 페이스북에 입력하는지 나타납니다.
3. 라디오
제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탈옥 Jailbreak 은 되어 있는 상태이고, Backgrounder 를 이용해 다른 어플을 실행하면서 라디오를 들을 수 있죠.
 여러 장르의 라디오가 있습니다. 
저는 Acid 를 즐겨 듣습니다.
라디오 화면입니다. 기본 재생 화면과 같은 화면 구성을 보여줍니다.
갈무리 화면에는 나오지 않지만 가사도 지원합니다.
메뉴에서 'Add Statin To Favorites' 를 설정해 두면 
라디오 화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유튜브 접근 방법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음악 재생중에 아래쪽에서 유튜브 아이콘을 누르면 쉽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화면에서 비디오 아이콘을 누르면 나타나는 유튜브 검색 화면입니다.



5. 그리고...
커뮤니티는 아직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부분도 있고, 사실 커뮤니티 부분에서는 http://Blip.fm 을 좀 더 아끼는 편이고 접근하기도 쉽습니다. 튠위키는 'Shout Wall' 이라는 서비스가 있기는 합니다.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찾아낸 것중에 가장 충격이었던 부분은 '가사 언어 변환'(번역, 해석이 아니고 변환이라고 해야 할 듯한) 서비스 였습니다. 물론 한글이긴 하지만 한국말은 아닌 변환 서비스 이지만 이러한 노력이 있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튠위키는 앞서 이야기 했지만 통합 음악 서비스 입니다. 가사 지원, 가사 언어 변환 지원, 노래방처럼 흐르는 가사 서비스, 음악 앨범 표지 자동 검색(앨범 이름이 맞지 않아도 검색을 해 주더군요), 유튜브 검색 등등.

지난 번에 소개를 했던 트위터 http://twitter.com 에 올릴 수 있는 기능이 매력적이기도 한 튠 위키.

비록 아직 버전이 0.1 이라서 다음 버전은 없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하고, 처음 로딩할 때 느린 문제등이 아쉽긴 하지만, 막강한 기능의 튠위키로 음악을 즐겁게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부담 없는 무료 어플! andiPod.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