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4.

아이폰, 그리고 트위터 iPhone, and Twitter


2월 초 쯤 해서...

미투데이라는 걸 제대로 해 보고 싶었습니다. 모임에 있는 동생이 재미있게 하는 걸 어떻게 하는 지 배웠습니다. (나이가 드니 이제는 배우는군요) 어쨌든, 좀 복잡했습니다. 미투데이는. 그러고나서 트위터 어플들이 이것저것 생겨나고, 사람들도 트위터로 몰리더군요. 언제부턴가 미투에 '친구들은' 에 글이 안올라왔습니다. 그래서 저도 미투는 그만두고 이제는 트위터만 하고 있네요. (그래도 미투는 당분간 할 예정입니다)

트위터 시스템
-트위터를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패스하세요.^^

우리나라는 인터넷 게시판과 댓글 문화가 익숙하기에 트위터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글쓰기 보다는 댓글 다는 것이 '책임감' 이 덜 하기에 댓글로 주로 활동합니다. 그래서 블로그가 아니면 글 쓸 일이 별로 없구요.

트위터는 인터넷 게시판이 나타나기 전, 피시통신 게시판과 비슷합니다. 리플은 없고, 관련글만 있던 피시통신.
트위터는 내가 글을 올립니다. 그러면 팔로잉 Fallowing 하는 사람들이 보게 됩니다. 싸이로 하자면 1촌맺기라고 할까요? 다른점이 있다면 일방적이라는 겁니다. 내가 팔로잉을 했다고 해서 상대가 팔로잉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로그인을 하고 화면이 바뀌면 내 글과 내가 팔로잉 한 사람들 글을 죽 볼 수 있습니다. 미투데이의 '친구들은' 이라는 곳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내 글과 친구들의 글이 같이 있다는 겁니다. 한가지만 빼구요. 바로 아이디 앞에 골뱅이 @ 를 붙일 때 입니다. 예 @kkaibi

아참, 글자수 제한이 있습니다. 문자메시지로도 입력할 수 있도록 140자로 제한해 놨는데, 한글은 그대로 140자 입니다. 제대로 되려면 70자가 되어야 하지만 우리로서야 좋죠.^^.

골뱅이 @ 와 RT

미투데이처럼, 댓글칸 같은 건 없습니다. 대신 아이디 앞에 골뱅이 @ 를 붙이면 그사람에게만 메시지가 메인 화면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오른쪽 에 그런데 이 골뱅이를 붙이면 나를 팔로잉 하는 사람들한테는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제 3자도 골뱅이 붙인 사람을 팔로잉 했다면 보입니다.

마지막 규칙으로 RT가 있습니다. 보통 글 맨 앞에 붙이고, 아이디 앞에 골백이가 있더라도 마치 일반 글을 쓴 것 처럼 됩니다.

예를 들어보죠.

imrocker 소개팅 했는데.... 뭐 그저그래요.

라는 팔로잉 한 친구 글이 올라왔습니다.
만약 잘 되었냐고 물어보고 싶다면

@imrocker 어땠냐? 잘 됐냐?

라고 씁니다. 나만 팔로잉 한 사람은 위 내용을 보지 못합니다.(나와 imrocker를 함께 팔로잉 한 사람은 봅니다)
그런데, 골려주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RT @imrocker 소개팅 했는데.... 뭐 그저그래요.

이렇게 하면, 마치 내가 쓴 글인 것 처럼, 나를 팔로잉 하는 사람들의 메인 화면에 내용이 나오고, 'imrocker' 를 모르는 사람들은 한번 더 관심을 갖게 되겠죠.^^.


타임라인 Timeline 과 직접 메시지 DM

골뱅이 @ 시스템은 완전히 안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메인화면에서만 안보일 뿐, 검색을 하거나 타임라인에서는 보입니다. 타임라인은 그 사람이 글을 쓴 리스트 입니다. 골뱅이 @ 를 붙인 글도 포함해서 말입니다.

그래서 몰래(?) 보내는 메시지는 DM 이라는 Direct Message 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DM 은 메일로도 전송이 되니까, 급한 용무가 있다면 DM 을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겁니다.

정리해 보죠.


1.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 아이디 앞에 골뱅이 @ 를 붙이고 글을 써라.
2. 친구이외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려주고 싶다면 RT 를 맨 앞에 붙여라.
3. 진짜 둘하고만 정보를 교환하고 싶다면 DM 을 이용해라.


아이폰 트위터 어플들

쓰다 보니 트위터 설명서가 되어 버렸네요.
(제가 아직 트위터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어쨌든, 트위터에 대해 한번은 정리를 하고 싶어서 겸사겸사 정리를 해 봤습니다. 그리고 리뷰를 할 어플들을 이해하는데 트위터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리뷰에 대한 이해도 불가능 하겠죠.

작년에 기즈모도 gizmodo.com 에서 아이폰 트위터 어플들을 리뷰(이전에 해석을 해서 올린 글이 있습니다)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많이 흘렀지요. 사실 트위터 어플들을 정리하려고 한 이유도 며칠 전 올라온 iTwitter 라는 어플 때문이었습니다.

Just Think about....

사실 트위터를 제대로 시작하게 된 계기는 트위터 자체를 하고 싶다는 생각 보다는 '나이키+와 연결되는 어떤 서비스'(트위키) 를 찾던 중에 발견하게 된 겁니다.







그만큼 트위터와 연결된 서비스들은 많습니다. 위에 이야기 한 나이키+와 연결되는 트위키 http://twiike.com/ 서비스. RSS 피드를 트위터에 올려주는 http://RSS2twitter.com, 사진/그림을 올려놓고 링크를 걸어주는 서비스, 그리고 가장 많은 종류인 주소를 줄여주는 서비스 까지.

크게 나누자면, 트위터에 올려주는 서비스(트위키 와 rss2twitter) 와 트위터에 연결해 주는 서비스(그림 링크, 주소 링크) 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만, 다른 서비스들, 특히 미투데이 같은 서비스들이 따라갈 수 없는 서비스가 이런 '연결' 서비스 들입니다.

또 트위터는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몰려드는 바람에 서버가 버벅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특이한 방법으로 해결 되었습니다. 바로 외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들 덕분입니다. 웹에 직접 접속하는 것 보다 데이터만 가져가면 되니 트위터나 그 프로그램을 개발한 곳이나 서로 윈윈이 된 거죠. 요즘도 오프라 윈프리 쇼에서 트위터를 소개한 덕분에 다시 고래가 간혹 등장하기는 하는데, 이전보다 덜합니다.

Twitter 101 Business - Korean
View more documents from Channy Yun.
트위터로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안내하는 PT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트위터 어플들에 대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정리할 대상은 제가 가지고 있는 어플들 입니다. 따라서 소개하는 어플 중에는 더이상 앱 스토어에는 없는 어플들도 있습니다. 더 좋은 무료 어플이 있다면 리플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소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범용 어플
2. 그림 전용 어플
3. 위치 전용 어플

4. 그리고...

특별한 순서는 없으니 주루룩 훑어 주시길 바랍니다.

1. 범용 어플

iTwitter
 
최근 '푸시 알림' 기능 채용으로 크게 이슈화가 되었던 어플입니다. 푸시알림 뿐 아니라 멀티계정, 검색내용 별도 관리 등으로 무료로서는 파격적이었습니다만, 현재는 3달러로 유료화 한 상태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RT 를 하면 글 쓴 내용이 씹혀서 올라갑니다. 그리고 푸시 기능도 너무 몰려서 그런 것인지 제대로 되지 않아 개발자도 무척이나 고생하고 있는 듯 합니다. 가격을 올린 이유도 갑작스런 관심이 부담스러워 그런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푸시알림 온 걸 트위터에 올린게 있는데... 못찾겠군요;;;

TwitterFon
 

트위터 자체에 충실한 어플입니다. 간결함의 백미라고 할 만한 어플이죠. itwitter 가 나타나기 전, 이후 소개할 Twitteraffic 을 남기기 전까지는 유일하게 활용하던 어플이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을 골라 보자면 입력하던 화면을 나와도 다시 입력하는 화면으로 들어가면, 기존 입력한 내용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다른 좋은 기능들도 있었음에도 유료 버전이 나오면서, 기능들이 점점 빠져나갔고, 현재는 광고가 붙는 바람에 상당히 불편해졌습니다.

TweetDeck [리뷰]
 

iTwitter 가 나타나기 전까지 화려한 기능을 뽐내던 어플이었습니다. 다른 어플들이 메뉴를 통해 트위터의 여러 기능에 접근을 했다면, TweetDeck 은 모바일 사파리 브라우저의 멀티탭 기능처럼 별도의 창으로 관리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뷰를 참고하세요~


Twitteraffic
 

무료(유료 프리미엄 버전은 4달러) 에 다중 계정 을 지원하고 세가지 테마 를 지원하는 범용 어플입니다. ReTweet 기능을 via ID 로 해 놓아서 설정에서 RT 로 바꿔 주는게 좋습니다.(간혹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현재 iTwitter 와 함께 메인 어플로 활용중입니다.

Twittelator
-앱 스토어에서는 프로 버전만 남아 있습니다. 5달러.
 

트위터에 대한 초기 접근법을 볼 수 있는 어플입니다. (물론 지금은 앱 스토어에서 사라졌지만) 모든 기능들을 메뉴를 통해 접근합니다. 문제는 데이터들을 불러오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Twitter 3D

1달러 유료 어플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가로보기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그 이외에 큰 장점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리스트 내용을 보기에 편하지도 않구요.


2. 그림 관련한 어플


- Tweeko
 

이미지를 하나만 올릴 수 있는 단점(?)을 몇가지 포맷에 따라 최대 세장의 그림을 합쳐서 올릴 수 있게 해 줍니다.

- Tweetero
 

아주 아주 옛날 인터넷 초창기 시절 자주 봤던 황금 개구리가 있죠. 보통 사진이 유명해진다든지 하면 하루 전송량을 초과해서 서버에서 대신 보여주던 그 개구리 서비스 업체에서 만든 어플이라고 보면 될까요?(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기본 트위터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witpic
 

위의 개구리 어플 Tweetero 와 같이 그림을 올려주는 기능만 합니다.

PictTweet
 

손으로 직접 그린 그림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위치 전용 어플

- TweetL Lite
 

내 위치 정보를 트위터에 올려주는 어플입니다. 많은 어플들이 기본으로 갖고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 TweetNGo Lite
 

트위터에서 뉴스로 올라오는 부분만을 골라 보여줍니다. 앱 스토어에서 보이지 않는군요.

Tweetspotter
 

위의 TweetL 과 같이 위치를 검색해 트위팅을 해 줍니다.

TwitterLoc
 

자체 지도를 가지고 있는 위치 트위팅 어플 입니다.^^; 지도가 참 귀엽습니다.

Twitterpics
 

트위터에 올라온 사진들을 검색하고, 트랜드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그리고...


- SongFeed $1
 

아이폰/터치에서 재생중인 곡과 앨범이름 등을 트위터에 올릴 수 있습니다.


Twitter Trend


이름처럼 트위터의 트랜드를 보여주는 어플입니다.

부담 없는 무료 어플! andiPod.com

정말 오랜만에 리뷰 리스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이제는 좀 더 활동적인 andipod.com 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트위터 클라이언트 활용하시나요?

댓글 4개:

Outsider :

오~ 나 또 등장...블로그주소 홍보까지... ㅎㅎㅎ

[진눈깨비]kkaibi :

이런;; 내용 이야기는 없고;;;;; 너무하잖...

nuitzini :

iTwitter와 Twitter 3D는 같은 개발자의 어플인것 같더군요. 공통점은 기능이 '독창적이다 but, 자질구레한 버그가 많다' 인 것 같습니다^^ 초기에 주력으로 쓰다가 RT버그(이건 문장 끝에 코멘트를 다는 편법이 있지만...)와 리프레시 할 때 최신글이 씹히는 버그 때문에 다시 Tweetie로 복귀 했습니다^^

덕분에 모르던 트위터 앱도 알게 되었군요. 글 잘 읽었습니다^^

참, 좀 전에 Twitter로 추천해 주신 Location Note, 고맙습니다. 요거 구글과 연동해서 백업기능도 있으면 더 좋을것을... 개발자분이 한국분이라 좀 있다가 피드백 한 번 드려볼 생각입니다^^

[진눈깨비]kkaibi :

안녕하세요~ nuitzini 님.^^.

저도 Twitter 3D 쓰다 보니 나오는 메뉴가 똑같아서 검색을 해 보니 같은 개발자.. 맞습니다.^^;

앗! Location Note 가 한국 분이 개발하신 거였군요.. 구글맵 연동기능은 모르겠습니다. 구글 블로거 같은 경우는 연동할 수 있으니까요.. 트위터에도 링크로 걸 수 있고..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