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29.

[JB App] Icy :: 새로운 Jailbreak 어플용 인스톨러

Icy
표시 이름 :: Icy
홈페이지 :: http://ripdev.com

지난 토요일, redsn0w (: 터치 2세대까지 탈옥 Jailbreak 할 수 있는 해킹 툴)이 0.7.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기존 버전은 0.7.1) 되었다는 정보를 접하고 바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설치 중에 나타난 화면에 아래와 같은 특이한 내용을 보고, 새로운 것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성격이기에 당연히 체크를 하고 계속 진행했습니다. 이후에 생긴 문제와 해결방법은 앞선 글에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redsn0w 에 대한 정보는 [여기] 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redsn0w 패치할 때 나타나는 설치 툴 선택 화면

앱스토어가 나타나기 전, 그러니까 아이폰 OS 가 1.X 대에 있던 시절, 해커들은 여러 시도를 했습니다. 애플이 만든 감옥을  깨 버리고, 여러 우회 방법을 찾아내고, 컴퓨터에서 아이튠즈를 거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결국에는 무선랜을 이용해 직접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받아 설치할 수 있는 'Installer' 까지 만들어 냈습니다.

초기 설치 프로그램 Installer

결국 애플에서는 개발 환경을 제공하면서 앱스토어 App Store 를 공개했고, Installer 는 더이상 필요 없을지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일반 개발자들이 아이폰 OS 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했고, 개발자는 물론, 일반 사용자들은 애플의 제한을 반기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Installer 는 여전히 자기만의 영역을 잘 지킬 수 있었고, 유료 어플들도 등록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애플에서 지위를 보장하는 앱스토어와 같은 성격의 어플이 아니고, 보다 나은 아이디어로 자리를 차지하는 경쟁자는 있는 법. OS 2.0 가 나오고 탈옥을 하면서  Cydia 가 등장합니다.

Cydia 초기 화면

지금 Cydia 는 계~속 로딩을 해 대지만 이전에는 이렇지 않았습니다. Installer 보다 빠르고 깔끔하면서 큼직큼직한 화면 내용까지. 마음에 드는 문제가 아니라, Installer 와 너무나 비교되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Cydia 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Cydia 는 Installer 와 같은 처지가 될 듯 합니다. 바로 새로 나타난 Icy 때문입니다.

1. 기본화면
Cydia 와 크게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공지'에 해당하는 첫페이지가 없고, 검색은 오른쪽 위 단추로 빠졌을 정도입니다.
크게 카테고리와 소스, 설치된 리스트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화면과 최근에 올라오거나 업그레이드 된 리스트를 볼 수 있는
Recent Packages 화면입니다.
가로보기도 가능합니다.
    
어플들의 위치가 있는 Sources 와 설치된 어플을 확인할 수 있는 Installed, 
그리고 검색화면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 화면 입니다.

2. 어플 소개 / 설치 / 제거
똑같은 성격에 오래된 제품과 새로 나타난 제품이 있다면 비교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오래된 제품, 특히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제품에 굴욕을 당할 수 밖에 없구요.

  
왼쪽이 Cydia, 오른쪽이 Icy 화면입니다.
Icy 에서 보다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오른쪽에 >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ydia 의 설치 화면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Icy 의 설치 화면과 제거 화면입니다.

한가지 이상한 것이 있는데, Installer 뿐 아니라 Cydia 도 'Respring' 이라는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바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터치/아이폰을 리셋을 한번 해 줘야 하는데, Icy 에서는 이러한 Respring 과정을 아직까지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조금 더 써 보고 추가로 정리하겠습니다.

3. 카테고리 관리
Installer 과 Cydai 의 가장 큰 차이중 하나는 카테고리를 보이고 숨길 수 있는 기능의 차이도 컸습니다. 물론 그전에는 카테고리가 그렇게 많지도 않았었습니다만, 아래 화면과 같이 카테고리 관리도 가능합니다.

  


4. 소스 관리
또한 어플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Sources 관리도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수정, 추가 할 수 있습니다.
  
Sources 화면에서 왼쪽 동그라미 화살표를 누르면 소스를 검색해서 
새로운 어플이나 업데이트 된 어플을 검색합니다.
   
Source 화면에서 오른쪽 'Edit'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소스를 수정,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개 화면에서 Auto refresh on Wi-Fi 를 켜면, Icy 를 실행할 때마다
소스를 체크해서 새로운, 혹은 업그레이드 된 어플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5. 그리고...
Cydia 에 비해 단순한 화면 구성과 로딩으로 기다릴 일이 없는 Icy 를 정리해 봤습니다.
조금 더 사용을 해 봐야겠지만, 지금까지는 5점 만점에 5점! 만점을 주고 싶은 어플입니다.

그만큼 Cydia 에 불만이 많았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개발자에게 '그동안 고생이 많았다~' 라고 이야기 해 주고 싶습니다^^) 설치, 제거 화면에서 월등히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디자인만 봐도 Icy 가 5점 만점을 받는데 반대하실 분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즐팟!

댓글 4개:

찬희 :

이전 0.7.2 탈옥에 적으신 글도 참고해서
다시 한번 Icy와 Cydia를 같이 쓰고자 재 탈옥을 감행했는데
뭐가 문젠지 모르겠으나 잘 안되네요
Cydia만 체크 햇을때가 아니고서는 정상적으로 탈옥이 안되고 중간에 에러가 납니다

아마 터치를 다시 정펌으로 돌린 다음에 하면 될것도 같은데 그럴 엄두는 안나고; 일단 그냥 써야겠네요 =-=

[진눈깨비]kkaibi :

찬희님은 일단 탈옥을 하신거니까요. 이렇게 해 보세요.

1. 정상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2. Icy, Cydia 둘다 체크, 탈옥 (0.7.2)
3. Cydia 만 체크, 탈옥( 마찬가지로 0.7.2)

데이터들이 날아가는 건 아니니 그냥 시도하셔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물론 혹시 모르니 백업해 두는건 당연하겠지만요.^^;;;

찬희 :

사무실이라 아이튠을 쓸 수 없는 상황이라서
무슨 다른 방법 없을까 뒤적거리고 있었는데
cydia에서 http://apt.ripdev.com/ 를 소스에 추가하여
icy를 받는 방법이 있었네요 ^^
아주 간편하고 좋습니다 ㅎ

[진눈깨비]kkaibi :

헛.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그러니까... Cydia 만 설치한 상태에서 찬희님 말씀대로 하면 되겠네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