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11.

iPhone 아이폰 OS 3.0 으로 업그레이드

'불법' 이지만, '먼저 써 보고 싶다 는 마음에 인터넷에 이리저리 올라와 있는 iPhone OS 3.0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정식 버전이 나오면 유료로 지불을 할 계획입니다)

탈옥된 상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어플들, 예를 들면 Lock Calendar, SB Setting 등등의 장점을 뒤로하고, OS 자체 복사, 붙이기와, 무엇보다도 빨라졌다는 기대감에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습니다. 터치가 2세대가 아니라서 블루투스 기능은 확인을 못한다는게 많이 아쉽긴 합니다.

복원을 하지 않은 이유는, 완전히 새로 밀면 생기지 않을 문제가, 업그레이드를 해서 생기지는 않을까 했습니다만, 현재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아이튠즈 iTunes 에서

먼저 아이튠즈에서는 'iPod 백업 암호화' 라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만약 아이팟을 잃어버렸을 때 다른 장비에서 쉽게 쓰지 못하도록 보안을 신경쓴 모양입니다.

-메모 아웃룩 동기화
이제 윈도에서도 메모 내용을 아웃룩으로 동기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팟 터치에서

- 한글 키보드 글꼴 바뀜
먼저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게 Spotlight 입니다. 그리고 글자 입력을 위해 입력 칸을 터치하니, 아래와 같은 키보드 화면이 나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좀 마음에 안듭니다. 왼쪽이 3.0이고 오른쪽이 2.X 입니다.

-한글 자모 삭제
화면 갈무리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인데, 글을 입력하다가 '백스페이스' 단추를 누르면 '간혹' 자모가 삭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어떨 때 자모로 삭제가 되는 건지는 좀 더 연구를 해 봐야겠습니다. (어쩌면 버그일 수도 있겠죠)
확인 결과, 하나의 낱말, 그러니까 '간격'을 눌러 띄어쓰기를 하기 전에는 '자모삭제'를 합니다. 예를 들어 '간격' 이라고 입력하다가 백스페이스를 누르면 '간겨' -> 간ㄱ' 순서로 자모가 지워진다는 뜻입니다. 아마도 아래에 설명한 자동수정 기능을 위해 '자모'를 인식하기 위해 이렇게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 자동 수정
그리고 영어 입력시에 좋고 싫은게 갈리는 한글 자동 수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덕체를 쓰기 위해 '없다능' 을 입력했더니, '없다는' 이 제시어로 나타났습니다. 간단히 입력할 때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잘만 활용하면 길게 입력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 자동 채우기 Auto-Fill
자동 채우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앞서 확인할 때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로그인을 하는 화면에서 나타나네요.




스토어 Store
아이튠즈/앱 스토어 계정 정보를 터치 안에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계정과 미국 계정이 있다면, 이걸 터치 안에서 바꿀 수 있다는 거죠.

  

- 리딤 코드 입력 가능
앱 스토어/아이튠즈(터치/아이폰에 있는) 에 '리딤' 이 추가되었습니다.
리딤 Redeem 은 '무료 상품 코드' 라고 이해하시면 되고, 데스크탑에서 했어야 할 대부분의 작업을 터치/아이폰에서 모두 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기본 프로그램
기본 프로그램들도 몇가지가 바뀌었습니다.

-주식
아래쪽에 그래프와 관련 기사, 그리고 '가로보기' 를 하면 전체 화면으로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로그인
지금까지는 유튜브를 로그인하지 않고 단순 뷰어로 활용했었지만, 이제는 로그인을 해서 나만의 자료를 정리할 수 있고, 리플을 달 수 있습니다.(다만 국적을 한국이 아닌 다른 곳으로 해야겠지요)

복사 붙이기 기능은 사파리와 입력/편집창에서 잘 작동합니다. 화면을 한번 터치를 하면 관련한 기능과 메뉴(선택/전체선택/붙이기, 복사/잘라내기/붙이기) 가 나타납니다. 카피 Copy 를 '베껴두기' 로 번역해 둔 것이 재미있습니다.^^.

   
   



여기까지 아이팟 터치 1세대에서 바뀐 부분들을 정리를 해 봤습니다.

새 버전의 펌웨어는 '도아' 님의 홈페이지 http://offree.net/entry/iPhone-OS-3-0-Firmware 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참, 제가 지금까지 설치해서 써 본 어플들은 작동에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는 어플이 있다면 추가하겠습니다)

즐팟!

댓글 2개:

익명 :

이런 질문을 드리는게 죄송합니다만..
탈옥이 유지되지는 않겠죠?
탈옥 후 설치된 어플들을 계속 쓰고 싶고 블루투스도 쓰고 싶은데..3.0으로의 업데이트는 망설여지고 있습니다.

[진눈깨비]kkaibi :

당연히 유지가 안됩니다.
탈옥이라는게 감옥을 깨 버리는건데, 업데이트를 하면 다시 감옥을 만드는 셈이니까요.^^.

저는 크랙된 어플을 별로 쓰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사이다 어플 들이 많이 아쉽죠.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