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12.

iPhone 아이폰 OS 3.0 바뀐 점 두번째
기본 어플 검색/Dock 커넥터/팟캐스트 툴바/스크러빙

앞서 바뀐 점은 iPhone 아이폰 OS 3.0 으로 업그레이드 를 참고하시구요.

오늘은 평소 친분이 있던 아이폰 어플 개발사인 [Green Onion Software] 개발자와 점심을 함께 하느라 여행아닌 여행을 했습니다. 가는 도중에 어제 발견하지 못한, 3.0 버전의 새로운 점들을 발견했습니다.

-기본 제공 어플에 검색창
무심코 지나치면 찾기 어렵습니다. 리스트 화면에서 손가락을 아래로 밀면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아래의 리스트 화면에서 위로 올리지, 아래로 내리진 않죠.

다른 어플들 (메모장 등) 과의 통일성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숨어있는 공간을 살린다는 점에서 이해할만하긴 하지만, 아래쪽 다시 가져오기 대신에 검색 아이콘(보통 돋보기죠) 넣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Dock 커넥터 ?!
저는 나노 1세대 시절에 구입한 블루투스 동글이 있습니다. 외부 나가면 꼭 활용하는 편인데, 제가 가지고 있는 터치가 1세대라서 업그레이드를 해도 여전히 쓸 수 밖에 없습니다.(터치 2세대는 블루투스로 스테레오 출력이 됩니다) 그렇게 꽂아둔 상태에서 다음 곡으로 넘기기 위해 홈 단추를 두번 눌렀더니 나타난 화면입니다.


  

독 커넥터를 연결하면 나타나는 화면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확인해 보니 이어폰을 연결하지 않았을 때 오른쪽과 같이 나타납니다. 차라리 '이어폰 연결 해제됨' 이라는 안내가 더 적절하지 않을까 합니다.

- 팟캐스트 영상 30초 전으로, 메일보내기, 셔플
시간 막대 아래쪽에 메일/30초전/셔플 단추가 생겼습니다.




- 동영상 위치 초단위로 찾아가기
'스크러빙' 이라는 이름으로, 화면 위쪽에 있는 막대 위에 있는 '구슬' 움직임을 보다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손가락을 구슬에 댄 상태에서 위로 올리면 고속 스크러빙을, 아래로 내릴수록 속도가 낮아지고(1/2, 1/4), 가장 아래로 내리면 '정밀 스크러빙' 이라고 해서 1초 단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는 팟캐스트에서만 나타나지만, 비디오에서도 스크러빙은 마찬가지 속도로 작동합니다.(아마도 터치에서는 비디오로 떨어져 나오면서 설명을 추가하지 않은 듯 합니다)

  

  

아래 세가지는 기존 2.X 에서 달라진 것인지 확인하지 못한 것입니다. 확인 되는 대로 수정하겠습니다.

- 잠김 화면에서 재생중인 노래제목 보여주기
이건 좀 확인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제가 기억하기로는 잠김 화면에서 홈 버튼을 두번 눌러야 곡 내용과 콘트롤 화면이 나타나는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홈 버튼을 두번 누르지 않아도 곡 이름이 나타납니다.

    
만약 이어폰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음량 조절 막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음악 안에서 팟캐스트 영상 가로보기 가능
이전 버전에서는 탈옥 Jailbreak 된 상태에서 음악과 비디오를 합쳐, 아이폰에서 처럼 'iPod' 로 만들어 줘야만 가로보기가 가능했었습니다만, 3.0 버전 부터는 그렇게 하지 않아도 가로보기가 가능합니다.


-곡 리스트 글꼴이 작아짐

이 부분도 확인을 해야 할 부분이라 뒤쪽에 적었는데요. 영문의 경우 확실히 글꼴이 작아진 느낌입니다. 아마도 길이가 긴 곡들을 위한 배려가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제부터 의심을 갖고 있던 부분인데, 좀전에 어플들을 추가 설치해 본 결과, 첫페이지에는 어플이 설치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첫페이지에는 어플들을 갖다 놓을 수만 있다는 거죠.
2.X 대에서 불만을 가졌던 부분인데요. 홈 단추를 한번 누르면 첫페이지로 가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저는 이곳에 주로 쓰는 어플을 갖다 뒀습니다. 그런데, 어플을 설치하게 되면 계속 첫페이지부터 쌓이게 되고, 페이지 관리는 더 복잡해 지고....
이렇게 첫페이지는 어플 설치가 안되고 두번째 페이지부터 어플들이 쌓이게 해 놓은 건, 저로서는 무척 만족합니다.

즐팟!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