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14.

터치로 체지방을 관리하자 :: BMI 어플들

BMI(체질량 지수) 란? http://urassa.tistory.com/98

키에 대한 몸무게의 비율로 비만도를 비교한 값으로, BMI = 몸무게(kg)/키의 제곱(㎡)의 산출법으로 계산합니다. 미국의 경우 27이상인 경우 적극적인 의학적 치료를 시작하며, 30이상인 경우 사망률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WHO, 2004)



체질량지수의 함정
http://www.marathon.pe.kr/diet/bmi_cal.html

퍼오기가 안되게 하셔서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헬스로 몸무게가 있는 사람과 많이 살이 진 사람이 우연히 키와 몸무게가 같다고 했을 때, 이 BMI 값은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이 두사람의 값이 같다면 분명히 뭔가 잘못된거죠.


들어가면서
오늘은 처음부터 조금 복잡한 '제곱' 이 들어가는 수식부터 보여드려서 송구스럽습니다.^^;
오늘 소개할 어플은 '식스팩 만들기' 의 연장선이 될 만한 어플로 '체질량 지수' 영어로 Body Mass Index 를 계산, 로그를 관리해 주는 어플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앞서 정리한 내용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BMI 가 그렇게 '의학적으로 크게 의미가 있는' 수치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쉽게 계산할 수 있다' 는 것이겠죠.

물론, 옥션 등에서 '체지방' 으로 검색을 하시면 체지방을 측정해 주는 저울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기도 '정확한 값' 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보구요, 운동을 하면서 몸매 관리, 체중관리를 하실 때, '참고' 하시길 바라면서, 어플들을 하나하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MIapp
아주 단순한 BMI 어플입니다. 작년 8월, 그러니까 앱 스토어가 나오자마자 나온 어플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사용 방법은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바로 아래에 BMI 값 등이 나옵니다.



BMI
위 BMIapp 보다도 앞서 나온(무려 08년 7월 12일에 나온) 완전 초기 어플입니다. 화면을 터치하고 있는 상태에서 위로 올리면 키가 커지고, 좌, 우로 움직이면 몸무게가 움직입니다. 단순하게 BMI 값만을 나타내지만, 여러 동물 중에서 하나를 골라 볼 수 있는 재미도 있습니다.




Bmi+Body Fat Calculator
이 글을 있게 한 어플입니다. 상당히 화려하긴 하지만, 위의 다른 어플들과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kg 과 Pound 등의 단위 선택이 쉬운 점, 나만의 값을 설정해 둘 수 있는 점 정도가 나름의 장점입니다.



BMI Calculator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BMI 값이 나오고 하루에 한번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한 값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I & Health Free
개인 정보를 저장해 두고, 화면 아래쪽 눈사람(?) 단추를 누르면 그 날의 자료들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1,3,5... 홀수 '월' 단위로 그래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Weight Trends
몸무게를 입력하면 BMI 값이 자동으로 계산되면서 로그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도 볼 수 있고,


소개할까 말까 망설이던 어플입니다. lb 와 피트로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소개할 만한 건 아니지만, 이런 류가 있다는 정도로만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iLoseWeight
화면 디자인도 깔끔하고, 자료 입력도 특이한데다가, 자세한 값들을 입력할 수 있어서 최고의 어플이라 할 만합니다. 지방/물/근육 값들도 입력이 가능한데, 이런 값들은 계산이 아니라 측정 장비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추가 비용이 들 수도 있겠죠. (시설 좋은 헬스 클럽에서는 가능하겠죠?)

아쉬운 부분을 굳이 고르자면, 리스트 아래쪽의 F/L/G 입니다. 뭘까요?

F 는 필터, L 은 로그, G 는 그래프 입니다. 나름 디자인으로 생각해서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 판단으로는 가장 큰, 유일한 실수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BP Buddy - Blood Pressure Helper
혈압값을 관리하는 어플입니다. 위의 Weight Trends 와 자매뻘 되는 어플입니다. 고/저혈압이신 분들에게 꼭 필요한 어플이 아닐까 합니다.




정리하면서
처음에 말씀 드렸지만, BMI 라는 값은 '참고값' 으로만 활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 정확히는 여성분들이 '몸무게' 에만 관심을 두는 면이 많기 때문에, 차라리 이러한 BMI 값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BMI 값이 긍정적인 면이 있을 수 있겠죠.


한동안 Touch Story 를 쉰 셈이 되었는데, 개인 사정으로 충실히 하지 못했습니다. 오늘 작업도 부족한 면이 많은데, 부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주에는 보다 나은 내용으로, 풍부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즐팟!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