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8.

MP3 태그 에디터들, MP3 태그 관리하는 방법

0. 시작하면서
아이팟을 구입하기에 앞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갖는 불만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아이튠즈 iTunes 로만 음악을 넣어야 한다는 거지요. 사실 그 불만 이면에는 아래 내용이 있지요.

내 마음대로 음악 관리를 했었는데!!!
나는 그냥 다운 받아서 듣고, 지워버리는데!!!

어떻게 활용을 하던 본인의 마음이고, 판단이겠습니다만, 적어도 저는, 아이튠즈를 쓴 이후로는 음악파일만은 따로 폴더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그냥 아이튠즈가 다 알아서 하니까. 반면, 문서관리, 동영상 파일, 그리고 다운로드 받아 놓은 자잘한 프로그램은 개판 오분전 입니다. 다행히 사진은 피카사 Picasa http://picasa.google.com/ 를 활용하고요.

어쨌든...
금전적인 이유에서든, 아니면 다른 여러 이유-국내에서는 구할 수 없는 음악, 절판된 음반 등등등- 로건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하지만 이 파일들을 아이튠즈에 등록하기 전에 한가지 정리를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태그를 정리해야 한다' 거죠. 간혹 정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모든 시리즈를 구한, 자동차회사 벤츠에서 공식 제공하는 믹스드테이프 http://www.mercedes-benz.tv/mixedtape 도 다운 받아보면 앨범이름 정도는 수정을 해 줘야 합니다. (간만에 가 보니 24번째 테이프가 나왔군요)

그래서, 제가 쓰고 있는, 썼던, 그리고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태그 에디터들을 소개합니다.

1. 한글 SuperTagEditor
구글 검색 링크 :: 바로가기
다운로드 링크 :: 바로가기

다운로드 링크에 가 보시면 날짜가 2002 년 으로 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것이 아니고, 2002년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원 프로그램은 일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한글화 한 거구요.
2002년에 만들어졌다고 해서 특별히 문제될 건 없습니다. 조금 신경쓰이는 부분이 ID3/SIF 단추 부분입니다. 초기값이 SIF 로 되어 있으니 ID3 단추를 선택만 하시면 됩니다.

굳이 이 프로그램을 지우지 않고 계속 놔두는 이유는 가볍기 때문입니다. 두세장의 앨범이라면 모르지만, 10개가 넘는 앨범이라면 이 프로그램만한 것도 없지요.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써 봤다면 알 수 있는 만큼 따로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세로로 항목들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메뉴에 '아래 방향으로 일련번호'가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2. TagScanner
영문 홈페이지 :: 바로가기

러시아에서 개발한 어플입니다. 2.X 대 때 부터 썼던 어플인데,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파일 이름에서 태그로 가져오기
  • 태그 에서 파일이름으로 저장하기
  • cddb 에서 태그 가져오기
스킨 기능 인지 모양도 괜찮았지만, 나중에 파일이름에서 태그로 가져오는 기능이 필요해 새 버전을 다운 받았지만, 한글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문제 때문에 더이상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3. AIMP2
영문 홈페이지 :: 바로가기

제가 활동하는 카메라 동호회에서 알려주신 어플입니다. TagScanner 와 마찬가지로 러시아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하드웨어 사이트 파코즈에 간단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음악 플레이어/녹음기/태그 에디터/라이브러리 등등... 무료임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네요.

4. Mp3tag
영문 홈페이지 :: 바로가기

독일인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에 가면 태극기도 있다시피 한글 언어 팩이 함께 들어 있으니 한글로 활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5. Tagguru
홈페이지 :: 바로가기
다운로드 :: 바로가기1 바로가기2

앞서 간단하게나마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만 http://www.andipod.com/2008/11/tagguru-10.html 홈페이지 내용을 가지고, 설치와 관련한 몇가지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태그 에디터는 아니고, 앨범 사진, 노래 가사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다른 어플들과 달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닷넷 프레임 워크를 다운로드 바로가기 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불편한 면이 없지 않지만, 닷넷 프레임 워크를 요구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으므로 설치해 두시는 것이 편할 겁니다.
그리고 아이튠즈 iTunes 에서 음악파일들을 선택하는 형식이므로 꼭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활용 방법은 개발자 분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 구글 놀 http://knol.google.co.kr 로 1등 하시고 구글 본사로 여행 가셨네요~)

6. 정리하면서
기타 여러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Tagguru 개발하신 구루 님 블로그에는 아이리버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아이리버 플러스' 에 대한 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유료, 쉐어웨어 프로그램들도 있구요.
직접 이리저리 찾아보시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프로그램을 찾아 내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저는 그냥 아이튠즈에서 직접 수정하는 편입니다. 간혹 패키지 단위의 10장이 넘는 mp3 같은 경우는 SuperTagEditor 를 활용하구요.

모쪼록 즐팟 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