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27.

Gizmodo 선정 최고, 최악 아이폰 트위터 어플들

20091229 :: 새롭게 무료 아이폰 어플 10개를 골라 봤습니다. 아래 글은 참고만 하세요~



기사 링크 :: http://i.gizmodo.com/5135117/iphone-twitter-app-battlemodo-best-and-worst-twitter-apps-for-iphone


설날을 맞아 어떤 어플을 정리할까 하다가 지난 주말에 눈에 뜨인 기사가 있었습니다.
'iPhone Twitter App Battlemodo: Best and Worst Twitter Apps for iPhone'

해석하자면, '최고와 최악의 아이폰 트위터 Twitter 어플들'
정리를 했는데... 머리가 아프네요. 특히나 최악의 어플인 Tweetion 은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영어를 잘 아시는 분들은 위 링크를 읽어보시고, 시간이 나시는 분들은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최고와 최악의 아이폰 트위터 Twitter 어플들

앱스토어 App Store 가 처음 열렸을 때 손에 꼽을만큼 아이폰용 트위터 어플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숫자가 엄청나다. 트위터 어플로 수천만개의 트위트 tweets 를 읽고 있기에, 최고와 최악의 어플을 찾아보기로 했다.

The Quicklist
  • Best Overall 통틀어 최고! : Tweetie
  • Best Paid 최고 유료 : Tweetie
  • Best Free 최고 무료 : Twitterfon
  • Most Powerful 가장 파워풀한 어플 : Twittelator Pro
  • Best Tweet-Only 트위트만으로 가장 최고 : Tweeter
  • Worst Twitter App Ever in the History of Twitter Ever 역사상 최악의 트위터 어플 : Tweetion
  • Creepiest 가장 기분 나쁜 : Twittervision



GPSTwit
(구글 맵 링크와 함께) GPS 값과 사진을 추가할 수 있는 단순한 트위트만 할 수 있는(다른 사람의 트위트는 읽을 수 없고, 게시물만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어플.
Pros : 단순하지만 다재다능하다.
Cons : 단순한데도 아름답지 않고, 느리고, 먹통이 되어 버리는 파탈 에러. 짜증나는 광고.
Price : Free
Grade : D+

iTweets
단순함, 컬러화 한 타임라인, 들어온 트위트를 한줄로 정리, 단순함이 무기
Pros : 색들이 무척 이쁘고, 빠져들게 만드는 센스
Cons : 친구들로부터 온 것, 리플, 직접 메시지들을 뒤섞어 버리는 복잡함. 게다가 1달러. Boo.
Price : $1
Grade : D+

LaTwit
많은 주 기능을 얻을 수 있고, 조금 유용한 환경셜정이 있는 아주 단순한 어플
Pros : 수많은 계정을 통합해 단일 피드로 만들어주고, 글꼴크기, URL 복사, 붙이기로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 주는 게 장점이다.
Cons : 못생겼다. 설정 메뉴에서 가끔 긴장감을 유발해서 정신이 없다. (전세계가 아니라, 내 친구가 뭘 하고 있는지 보려고 작은 화면에서 트위터를 체크했을 때) 앞쪽 가운데에 퍼블릭 타임라인을 놔뒀다. 검색과 같은 특별한 장점이 없다. 3달러 가치가 없다.
Price : $3
Grade : D

Nambu
트위터, FriendFeed 와 Ping.fm 계정에서 가져오는 것이 마치 히드라 같다. 소셜 네트워크와 친구들이 뭘 하는지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Pros : 세개의 대표적인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를 하나의 어플로 모았다는 데에 주안점(selling point)이 있다. Twitterific 에서 가져온 읽기 화면이 깔끔하다. 그리고... 음... 여러 소셜 네트워크 계정을 하나로 모았다!
Cons : 베타 소프트웨어 같다. 다섯개의 메인 버튼 중 하나가 피드백 이다. 제한적인 화면에 여러 가지를 쑤셔넣었다. Twitterific 에서 가져온 UI 임에도 불구하고, 약간 어수선하고, 작은, 똑똑하지 않은 위쪽 버튼은 적절하지도 않고 마무리되지 않았다.
Robert Scoble 는 2달러를 지불할 만큼이나 사랑하나 보다. 하지만 최고의 트위터 어플을 원한다면 이건 아니다.
Pric : $2
Grade : C-

NatsuLion
다른 트위터어플들 처럼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문제는 특별한게 없다는 거다.
Pros : 관리하기가 쉽도록, 읽지 않은 트위터를 위한 섹션이 따로 있다. The lion is adorable!
Cons : 읽기가 어려울 정도로,  박스마다 너무 많은 텍스트를 우겨넣었다. 직접 메시지와 리플이 한 타임라인에 나온다. 검색이나, 심지어 보내기 용도로 쓰는 사진 업로드기능을 빼먹었다.
Price : Free
Grade : C-

Tweeter
읽기도 없고, 단순하게 메시지 보내기만 가능하다.
Pros : 트위트 보내기가 정말 빠르다.
Cons : 메시지 보내기만 가능하다
Price : Free
Grade : C+

Tweetie
멀티 계정 Accounts 에서부터 가로보기 모드 키보드까지 즐거울 정도로 잘 만들어진 UI 가 포함된 필요한 모든 게 있는 파워플한 트위터 어플
Pros : 전체적으로 전혀 어수선하지도 않고, 복잡하지 않은 UI 로 알차게 만들어졌다. 당신이 상상했던 완벽한 아이폰 트위터 어플같은 느낌이다. 3달러가 전혀 아깝지 않다.
Cons : 캐쉬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어플을 종료했을 때 글 리스트를 잃어버릴 수 있다. 보다 많은 테마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좋겠다. 아이챗에 말풍선과 '심플'은 맞지 않는다. Twittelateor Pro 만큼 강력하진 않다.
Price : $3
Grade : A

Tweetion
처음 열었을 때 어떤것 보다도 다른 트위터 어플을 검색하고 싶어진다. 너무 많은 걸 시도하려고 했다. '시도' 는 정말 중요한 말이긴 하다.
Pros : 아주아주 옛날거 부터 해서 당신의 모든 트위트를 가져온다. 5달러가 아깝지 않다면 모르겠지만 마치 주머니속 열차사고 같다.
Cons : 영원히 로딩만 한다. 못생긴 인터페이스는 'Geocities circa 1999' 를 연상시킨다. 애니메이션은 느리고 싸구려 같다. 솜씨 없는 버튼 위치-어떤 건 아주 단순하게 당신의 프로필 사진만 있다 농담 아니다- 대부분의 트위터 기능들은 'more' 메뉴에다가 파묻어 버렸다. 설정 메뉴는 스크롤링, 싼티나고, 어리둥절하게 하고, 텍스트 리스트와 슬롯 머신 ㅇ니터페이스. 버그가 너무 많고 너무 자주 얼어버린다. 확실하게.... 이 어플이 나오기 전까지 누구도 경험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진짜 잔인하다!
Price : $5
Grade : F-

Tweetsville
디자이너가 아직 자기네가 뭘 원하는지 모르는 듯 하다. 모두를 위해 쓸만하긴 하지만, 큰 장점은 없다.
Pros : 메이저 트위터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검색과 아주 기본적으로 깔끔하다. 이게 다다. 주로 쓰는 기능들을 메인 버튼으로 수정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Cons : 처음 실행했을 때 주 기능을 찾는데 애를 먹는다. 기본으로 있는 아래에 있는 버튼들은
검색이나 트랜드가 있지만, 리플이나 보다 가까이 있는 메시지들을 보여주는 버튼이 있는게 나을 듯 하다(바로 앞으로 가저여는 것도 불가능하다). 기능마다 UI 에 일관성이 없고, 4달러 짜리 보다 더 나은 무료 혹은 저렴한 어플이 있다.
Price : $4
Grade : DC+

Twinkle
귀여운 말풍선과 주위에 누가 있는지 검색해 주는 위치 기능, 같은 처음 시도한 기능들은 Twinkle 에 일찍부터 팬층을 만들었다.
Pros : 가로보기 맵 과 위치 검색 기능으로, 앱 스토어가 시작된 이후 최고의 어플중 하나가 되었다.
별들과 말풍선 테마는... 특별하다!
Cons : Tapulous 내부 사정(andiPod : 원래 개발자들이 회사를 떠났다는군요) 때문에 이후 개발에 대해서는 걱정이 된다. Tapulous 계정을 나누는 건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 트위터 어플은 트위터 기본계정 이외에는 필요 없다고 본다.
Grade : C

Twittelator
다른 무료 어플들보다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Pros : 사진 올리기, 검색, GPS, 친구 리스트 같은 Twittelator Pro 가 가지고 있는 기능이 있다. 다만 가끔씩 언다.
Cons : Twittelator Pro 가 가지고 있는 보다 파워풀한 기능들을 잃을 수 있다. 테마, 멀티 계정. 등등... 'emergency tweet button' 은 요상하고 부적절한 위치에 있다.
Grade : B-

Twitfire
트위트를 보내기만 할 수 있는 어플.
Pros : 흐으음... 다른 단방향 어플들 보다도 쉽게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Cons : 다른 단방향 어플만큼이나 기본적이지만, 입력하기 전에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후에 눌러야 하는지 모르겠다.
Price : Free
Grade : D+

Twitterfon
검색, 프로필 설정, 사진 전송 등을 가능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원하는 모든 기능들을 담고 있다.
Pros : 수많은 트위트들을 다른 어플들보다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가져온다. 읽기도 쉽다. 나중에 지하철에서 읽을 수 있도록 자료들을 캐쉬해 둔다. 무료 어플중 최고다.
Cons : 멀티 게정과 테마 같은 추가적인 기능들이 없다. 라지 폰트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
Price : Free
Grade : A-

Twitterific
멋진 UI 와 함께 친구로부터 왔거나, 리플, 그리고 직접 메시지들을 한 화면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잘 디자인 되어 있다.
Pros : 놀라운 읽기 방식이었다. 타임라인으로 바로 실행되고, 대량데이터도 잘 나온다. 윗부분에 두가지 글꼴 크기 설정이 가능한, 기본적인 한손으로 쓸 수 있는 유저인터페이스. 트위트 메시지들을 캐쉬해 놓아서 지하철에서 읽어볼 수 있는 것이 마음에 든다. 프리버전은 광고가 들어가 있고 추가 테마 기능이 없는 것 외에는 10달러 어플과 완전히 똑같다.
Cons : 다른 어떤 것 보다도 읽기를 위해 디자인 되어서 검색이나 주변 인물 검색 같은 기능들은 다른 어플들보다 못하고, 특히나 10달러 유료 버전 가격은 다른 어플들에 비해서도 너무 비싸다. 특히나 모든 것들이 하나의 타임라인에 있어서, 이전 메시지들을 찾아내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Price : Free or $10
Grade ; B-

Twittervision
실시간으로 전 세계, 랜덤하게, 혹은 지역적인 트위트를 찾거나, 기분나쁘도록 자세하게 주위에 누가 트위팅을 하는지 볼 수 있다. 모든 것들이 세계적 시대정신의 센스를 줄 것이다.
pros : 깔끔하다.
Cons : 구글 맵 핀과 함께 지역 트위트의 자세한 정보의 양은 좀 기분 나쁘다.
Price : Free
Grade : B-

댓글 2개:

zizukabi :

TwitterFon이 깜끔하고 가벼워서 좋네요. Twitterific은 Everyone Timeline만 보여주네요. 공짜라서 그런지 말입니다. ㅡ.ㅡa;;;

sleet[진눈깨비] :

앗! 지저깨비님^^.
저도 Twitterfon 을 일단 깔아는 놨습니다.
10달러 짜리도 차이는 없다네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