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20.

English 터치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
사전, 암기카드, 소설 읽기

1. 영어 사전

어떤 언어든 그 언어의 사전이 충실해야 공부하는데도 좋으리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에 비추어 보면 우리나라는 사전이 그렇게 가깝지가 않습니다. 사전이 필요 없을 정도로 우리 말이 쉬운 때문일까요?
그런 의문은 뒤로 하고, 영어 사전을 한번 둘러 보겠습니다.

WeDictPro

헉; 검색을 하니 WeDictPro 만 나오는군요. 아무래도 개발자가 무료 버전은 더이상 공개를 안하는 듯 합니다만, 어쨌든, 써 놓은 건 그대로 가야지요. 유료 가격은 6달러 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무료 어플입니다. 문제는 영한/한영 사전이 없다는 것이죠.
WeDict 는 자체 사전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어플로 만들어 졌고, 그래서 앱 스토어 App Store 가 나타나기 전에는 마음대로 자료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사전 발음 파일도 제공을 했지만, 앱 스토어가 공개되고 유료/무료 버전으로 나뉘면서 무료 버전은 자료 추가를 할 수 없도록 해 놨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방심을 한 것인지, 아니면 일부러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해킹 Jailbreak 을 하게 되면 추가로 사전 데이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사전 데이터는 Stardict 라는 데스크탑 프로그램 [바로가기]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괜찮은 데이터 중에 e4u 영한/한영 사전이 있습니다. 괜찮다고 하는데, 저는 써보지 못한;; 건 아니고... 검색해 보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따로 링크를 올리지 않는 점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Stardict 에서 올려놓은 한글 사전들 :: http://stardict.sourceforge.net/Dictionaries_ko.php
WeDict 사전 데이터 넣는 방법 :: http://egkang.tistory.com/entry/iPod-20-WeDict-사전-파일-추가하기
WeDictPro 에서 사전 데이터 넣기 :: http://take-it-easy.tistory.com/450

위 안내는 Winscp 라는 어플을 활용해 터치에 접근하는데, 저는 토털 커맨더를 주로 활용합니다. http://kkaibi.springnote.com/pages/789516

영영사전은 많습니다. 유료 어플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리를 참 잘 해 놓으셨습니다.
http://whatwant.tistory.com/193

2. 단어 외우기
이제 사전도 갖고 있으니, 단어장을 하나 장만해 봅시다.
단어장 이라고 표현은 했지만, 단어장만으로 활용하는 건 아니고, 여러가지를 외우기 위한 어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gFlash+

이리저리 활용해 본 유일한 어플입니다.
gFlash+ 의 특징은 구글 독스 Google docs 에  스프래드쉬트 (엑셀) 를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1열에 외울 단어를 적고, 2열에 설명을 적으면 됩니다. 구글 독스 문서로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퀴즈기능도 있고, 제대로 답하지 못한 것만 추려서 다시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유료는 gFlashPro 가격은 5달러 입니다. 무료와 유료의 차이는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http://www.gwhizmobile.com/Desktop/gFlash.php


iFliper Lite

무료버전은 10개의 카드(파일)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인 http://iflipr.com/ (p와 r 사이에 e 가 없습니다) 에서 카드파일을 만들고 백업할 수 있습니다. 유료버전 iFliper 는 6달러 입니다.
오른쪽 그림 처럼 그림, 사진 뿐 아니라 유투브 동영상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보니 페이스북 그룹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회원이시라면 가입하셔서 의견 교환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www.facebook.com/group.php?gid=10730963407

설명은 짧지만 활용하는데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Mental Case Lite 

제대로 써보지는 못했지만, 상당히 화려한 모양을 갖춘 어플입니다. 맥용 프로그램을 구입해 (아래 홈페이지 참조) Sync 를 할 수 있다고 하지만 30일 체험판 버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유료버전 Mental Case 을 구입하면 http://www.flashcardexchange.com/ 을 통해서 새로 파일을 만들거나 기존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어떤 방법으로든 돈을 내야 쓸 수 있다는 의미가 되지요. 소개를 하지 않을까 했지만, 상당히 화려하고 멋진 기능들이 많아 소개만 합니다.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입니다.
http://www.macflashcards.com/



3. 영문 소설로 실력 높이기
터치로 책을 보자로 eReader 를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한글이 안되는 크나큰 문제로 Stanza 로 추가 기울었습니다만, 영어 공부를 위해서는 굳이 한글을 보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겠죠. 그리고 요즘 영문 영어 문법 책인 'Grammer In Use' 같은 경우도 영어만 제대로 보이면 되니까요.

굳이 eReader 를 다시 이야기 하는 이유는 '노트' 기능과 블럭으로 텍스트 강조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렇게 노트를 작성하고, 텍스트 강조를 해 놓으면 아래쪽에 책그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http://ereader.com 을 통해서 사전을 구입하면 연동해서 활용도 가능하지만 이것 또한 한글은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을 겁니다.

간단하게 영어공부와 관련한 어플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제 곧 설날이 오는군요.

설 이후에는 열심히 공부하시길 빕니다.^^.

댓글 4개:

y2smile86 :

안그래도 iFliper 사서 영어단어 왜우는데 잘 써먹고 있죠 ㅎㅎ
iFliper 을 같은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같이 카드를 공유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을 하곤 합니다.

sleet[진눈깨비] :

y2smile86 님 덕분에 쓰다가 만 부분을 보충했네요^^;;
화요일에는 뭐가 그리도 복잡했는지, 글 마무리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추가한 내용에 페이스북 그룹이 있으니까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익명 :

Grammar in use 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sleet[진눈깨비] :

Grammer In use 는 그냥 인터넷 검색하셔서 두세페이지 뒤 검색해 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대개 PDF 파일로 있어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