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2. 2.

Stanza VS eReader - 터치로 책을 보자!

Stanza VS eReader※ 미리 알립니다 ※
현재 eReader 는 아이팟 상에서는 한글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도 소개를 하는 이유는 사전과의 연동, 책갈피 등, 다양한 기능들이 막강합니다. 가능성은 적어 보이지만, 나중에 한글을 지원하게 되면 새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소개하는 어플들은 아이팟 터치 2세대 를 포함한 해킹 안된 아이폰OS 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anza 홈페이지 : http://www.lexcycle.com/
데스크탑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 http://www.lexcycle.com/download-stanza-windows
eReader 홈페이지 : http://www.ereader.com
개인 자료 직접 올리는 방법 안내 : http://www.ereader.com/personal-content

이북 뷰어

PDA 제품들이 한창 활황일 때, 여러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었다. 나라마다 특징이 좀 있었는데, 미국은 오거나이저(스케쥴 관리)가 중점 부각 되었고, 일본은 만화, 게임류, 한국은 오프라인 리더계열(핸드스프링 등), 그중에서도 이북뷰어가 좀 특별했다. 당시 PC 통신에서는 하이텔의 '퇴마록', '나우누리 우스개의 '엽기적인 그녀' 와 같은 장편 소설들의 인기가 높았고, 기존의 소설 텍스트를 구할 수 있는 루트가 나타났다. 물론 PC 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과, 텍스트를 판매하는 사이트도 있었다.

Stanza 와 eReader, 그리고 cydia 의 textreader

이 두 프로그램은 APP SOTRE 가 열린 지 얼마 안되어(Stanza 는 이미 등록되어 있던 것으로 기억한다), 공개되었고, 이미 Cydia에 'textreader' 가 있기에, 한번 설치해 보고는 바로 지웠다. 당시에는 자신만의 파일을 아이팟터치에 직접 넣을 수 있는 방법이 없던 반면, textreader 는 손쉽게 텍스트 파일 그대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기기에 직접 넣을 수 있다. 물론, Stanza 와 eReader 는 그림파일로 표지가 있고, 목차도 있어, 일반 텍스트 파일뷰어와는 차원이 다르다. 구입만 한다면, 훨씬 편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는 셈이다.







기본 인터페이스

먼저 페이지넘기기는 마치 책장을 넘기듯 화면 좌, 우에서 가운데로 밀어 넘길 수 있다. Stanza 는 거기에 더해 화면 좌, 우를 터치 하는 것 만으로도 화면이 넘어간다.
두 프로그램 모두 가로, 세로 보기 모두 지원한다. 설정에서 고정(Stanza)하거나, 아래 툴바 에서 전환 잠금(eReader)이 가능하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eReader
아래가 너무나 '허~'한 Stanza.

툴바

eReader 는 화면 아래 툴바에 검색, 다음검색, 음영전환(바탕을 검은색으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가로세로 화면 전환 잠금이 나와 있기 때문에, 설정까지 들어가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반면 Stanza 는 왼쪽부터, 차례, 설정, 검색 세가지가 단순하게 나와 있다.

아이팟터치/아이폰 콘텐츠 내려받기

eReader 는 오래된 프로그램인 만큼, 별도로 판매하는 파일들도 무척 많다. 반면 Stanza  는 자체 홈페이지에는 프로그램 소개만이 있고, 첫 화면에 'Online Catalog' 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물론, 둘 다 한글 자료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래 Simpsons 에 마사가 그랬듯이, 이거저거 뒤 생각 않고 다운 받았다가는 황당한 청구서를 받을 수 밖에 없겠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내 파일 내려받기' 기능이다.

아이팟터치/아이폰 에 내 파일 내려받기

우선 eReader 는 
홈페이지에 계정을 만들어 자신만의 공간에 저장을 해 두고, 아이팟 터치/아이폰 에 eReader  프로그램으로 홈페이지 계정에 접속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로그인 해서 오른쪽 위에 있는 오른쪽 그림'Personal Content' 를 클릭하면 된다. 재미있는 건, 아래 Stanza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텍스트를 pdb 파일로 변환하고, 표지 작업, 목차 작성 작업등을 할 수 있고, 여러 파일이라면 zip 파일로 압축해 업로드 하면 알아서 풀어 놓는다.

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
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
반면 Stanza 는 
별도 PC 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http://www.lexcycle.com/download 이 프로그램을 띄우고, 아이팟 터치/아이폰에 있는 Stanza 에서 'Shared Books' 에 접근하면 연결된 PC 가 나오고 원하는 파일을 선택, 다운로드 하면 된다.
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
Shared Books 를 선택하면 공유한 PC 가 나타나고, 열린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
미리 설정한 목차 보기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애플사의 Bonjour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안내를 한다.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우선 실행해서 위의 안내처럼 접속을 해 본다. 만약 제대로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PC 의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 가서 Bonjour 를 제거한 후, 윈도우를 재부팅 하고 다시 설치하면 된다.
무선랜 공유기가 있는 상황에서 Stanza 는 사용중인 PC 에 무선랜장비가 추가로 달려 있어야 한다.

기타기능

eReader 는 Stanza 에는 없는 몇가지 추가 기능이 있다.
블럭 선택을 하고 나면 대화상자가 나오고, 유료로 구입한 사전에서(영어만 가능하므로 대부분 영영사전) 단어를 찾을 수 있고, 밑줄 치기 처럼 'Highlight' 를, 그리고 노트를 입력할 수 있다.
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Stanza VS eReader
화면을 길게 누르면 블럭 선택이 가능하고,
대화상자에서 사전 검색, Highlight 강조, 노트 추가가 가능하다.
화면 오른쪽 위를 터치하면, 마치 실제 책에 한쪽을 접어 놓은 것 처럼 책갈피 기능을 할 수 있다.

총점

아쉽게도, 아니 맨 위 당구장 표시에도 있듯이...
점수를 매기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eReader 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 추가 *

2009년 1월 10일
eReader 에 영어 공부용 파일을 변환하기 위해 Stanza 를 실행했더니 베타버전 사용 기간이 지났다면서 새 버전을 요구하는군요.

위 홈페이지 다운로드 링크 누르시면 새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