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2. 12.

New News 081212 주간 기사 정리

1. 아이폰 판매에 걸림돌이던 '위피 WIPI' 탑재 의무화 폐지
출처 :: 여러 매체

외국산 폰 판매의 걸림돌이기도 했고,
PDA 업체들이 핸드폰 시장 진입하는 데 걸림돌이기도 했으면서,
반대로 우리나라 핸드폰 업체의 보호막이기도 했으며,
적지 않은 핸드폰 게임 개발업체의 생존기반이기도 했던

그동안 한국에서 핸드폰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꼭 넣어야 했던 위피 WIPI 위키 자료 :: http://ko.wikipedia.org/wiki/위피 가 방송통신위원회의 결정(2008.12.10)에 따라 내년 2009년 4월 부터는 '넣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자면(정확한 예는 아니겠지만) 지금껏 노트북을 팔려면 윈도우를 꼭 넣어 판매해야 했는데, 이제는 윈도우가 아닌 다른 OS 를 설치해서 팔아도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소위 '법인용' 이라 불리는 기업체 판매용 제품은 위피를 탑재하지 않아도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었지요. 다만 '누구나' 구입할 순 없었고, '기업'들만 업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었지요.

이제 내년 4월 부터는 다른 외국산 핸드폰들을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시장은 (다른 나라라고 굳이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통신사에 등록을 해야만 전화기 사용이 가능하기에 통신사를 통해 구입을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도 이런 내용을 줄줄이 올리는 이유는~ 그 관심의 중심에 아이폰이 있기 때문이지요.
문제는 시기인데, 4월이면, 아이폰이 출시된다 하더라도 길어야 3개월 후, 6월 경에 스티브잡스가 새로운 아이폰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기존 아이폰이 워낙 출중해서 올해는 건너뛴다! 라고 결정할 가능성도 10% 는 존재하지요.(빠져나갈 구멍입니다)

가격은 풍문으로 90만원이 될 거라는 이야기가 돌던데, 적어도 애플 측은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 을 합니다. 차라리 사용요금을 높이면 높였지...

2. 컴투스 com2us 아이폰용 게임 발매
출처 :: 연합 뉴스 , 베타뉴스 (사진 포함)

핸드폰 게임 업체인 컴투스가 아이폰용 게임을 개발, App Store 에 등록 완료 했습니다.
오늘(08.12.12) 현재 2개 게임이 등록되어 있군요. 크레이지 핫도그 Crazy hotdogs 는 5달러, 크로니클 오브 인토니아 Cronicles of Intonia : Legend of Feanor 는 8달러입니다.

역시나 한국 앱스토어에는 게임 카테고리 자체가 없으니;;; 안타깝군요.

3. 앱 스토어 App Store 0.99달러의 고민
출처 :: 전자신문

현재 앱 스토어 App Store 의 현황을 보자면

최근 애플 제품 전문 사이트인 ‘애더블애플’에 게재된 앱스토어 현황을 살펴보면 무료 및 99센트짜리 애플리케이션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유료 애플리케이션 판매 비중은 77%로 매우 높지만, 99센트짜리 애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파이가 무려 35%로 1위다.

가장 인기있는 분야인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의 평균 가격은 각각 2달러에 못 미쳤다.

이고 기사 내용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개발자들이 개발보다 순위에 목숨을 건다. 애플이 이를 조장하는 상황이 아니겠느냐 하는 겁니다.
- 반면 아이폰 어플은 맥 혹은 피시용 어플과는 다르게 이용자들이 '즐기는 어플'을 원한다는 주장이고, 순위를 정하는 다른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제 의견을 좀 붙이자면, 초기 'I am rich' 라는 허황된, 999달러였던 것으로 기억하는 제품도 있었고, 무료로 쓰기에는 미안한 어플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번에 2.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유료/무료/최신 으로 정리한 것도 애플의 '개발자 경쟁 부추기기'는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구요. 한편으로는 초기에는 있던 'Free' 섹션이 사라진 것이 저같은 무료 다운로더 들에게는 불편하지만, 개발자들에게 나은 방향이라는 생각에 불만을 접기는 했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개발자/사용자/애플 모두에게 득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하겠지요.

4. 월마트 99달러짜리 아이폰 판매?
출처 :: 여러 매체

지난 주 즈음 부터 월마트에서 아이폰을 99달러에 판매할 거라는 기사가 나왔었고, 점점 구체화 되고 있네요. 사양은 모든게 동일하고 다만 용량이 4기가 바이트가 될 거라는 예상입니다.

5. 애플과 미국 AT&T,  집에서도 아이폰 개통을 할 수 있게 하기로...
출처 :: Gizmodo , Engadget

기즈모도 Gizmodo 는 '바지 안입어도 집에서 아이폰 개통할 수 있다' 라는 제목을 뽑았군요^^.
아래 링크는 전화통화로 이 내용을 알아낸 이야기. 물론 영어...

http://www.gadgetell.com/tech/comment/breaking-apple-left-out-att-brings-back-iphone-online-and-at-home-activatio/

이로써 위의 월마트 뿐 아니라 온라인 판매도 가능해 지겠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